MY MENU

놀이치료

  • 01놀이치료란

    아동에게 놀이란 어른의 언어와 유사하여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기도 하고 스스로 감정을 정화 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놀이는 현실의 제약을 무시하고 자유로우며 게임에서 볼 수 있는 목적적 의도도 없다. 언어적 전달수단이 미숙한 유아와 아동의 경우는 가장 유효한 자기 표출 수단이며, 거기에서 자기를 발견하고 의미를 창조해 갈 수 있다.

    놀이를 성장과정으로 보아 심리갈등의 표출이나 긴장의 해방이라고 보는 입장도 있다. 놀이치료를 통해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세계에 들어가게 되고, 아동이 이끄는대로 따라가며, 평안하고 안전한 곳(물리 환경적이면서 궁극적으로는 정신적인 공간)을 만들어내고, 상호 신뢰관계를 발달시킨다. 놀이치료에서 아이는 기분, 생각, 경험, 행동들을 놀이를 통해 표출하게 되고 장난감은 각종 단어처럼 사용되며, 놀이는 아이의 자연스러운 언어가 된다.

    그러나 아동에게 놀이가 모두 치료적인 것은 아니다. 놀이치료는 놀이를 통한 정신치료이며, 놀이를 통해 아동을 공감하고, 심리적인 사실을 이해하며, 역동적인 문제를 찾아내어 아동을 도와주고 치료하는 것이다. 또한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를 통해 자아 존중감, 환경에 대한 숙련감, 사회적 기술, 내적 통제성이 증가되어 보다 적절한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 02치료대상

    우울하거나 불안이 있는 아동

    또래관계가 원할하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자폐성향이 있는 아동

    발달이 지연된 아동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조절을 잘 하지 못하여 사회적 상황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그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공격성, 거짓말, 도벽 등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

    선택적 함묵증이 있는 아동

    부모 관계나 형제·자매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